불교란 무엇인가?
그렇게 간단하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은 아닙니다.
불교는 팔만대장경이라는 방대한 경전이 있어서 이 경을 보면 이렇게 말씀하고, 저 경을 보면 저렇게 말씀하는 등, 누가 어떤 것이 불교냐고 물으면 이것이 불교라고 한마디로 대답하기가 참 곤란합니다.
예수교나 유교나 회교 등 다른 종교들은 근본 경전이 간단하여 예수교는 성경, 유교는 사서삼경, 회교는 코란이면 그만입니다.
그러나 불교는 통칭 팔만대장경이라 하니 누가 들어도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.
그렇게 많으니 무슨 말씀인지 알기 힘들고, 설사 좀 안다고 하여도 간단하게 어떤 것이 불교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.
또 하나하나 예기하려면 끝이 없으니 간단히 무엇을 불교라 해야 하겠습니까? 우선 불교라는 말 자체에서 보면 불교란 불 즉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.
부처란 인도 말로 붇다(Buddha)라고 하는데, '깨친 사람'이란 뜻입니다.
불교란 붇다 즉 일체 만법의 본원(本源) 자체를 바로 깨친 사람 즉 부처의 가르침이므로 결국 깨달음에 그 근본뜻이 있습니다.
만약 불교를 논의함에 있어서 깨친다는 데에서 한발짝이라도 떠나서 불교를 말한다면 그것은 절대로 불교가 아닙니다.
불교의 근본인 그 깨친다는 것은 일체 만법의 본원 그 자체를 바로 아는 것을 말합니다.
일체 만법을 총괄적으로 표현하여서는 법성이라 하고, 각각 개별적으로 말할 때는 자성이라 하는데,
그 근본에서는 법성이 즉 자성이고 자성이 즉 법성이니 자성이라 하든 법성이라 하든, 이 본원 자체를 깨친 사람을 부처라 합니다.
또한 부처님의 가르침이란 법성이나 자성을 바로 깨치는 길 즉 깨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그 근본입니다.
불교에서 부처님은 많은 지식을 얻음에 의거하거나, 혹은 절대신의 계시를 받음에 의해서 부처가 된 것이 아닙니다.
보리수 아래서 자기 스스로 선정을 닦아 자기의 자성을, 일체 만법의 법성을 바로 깨쳐서 부처님이 되었다는 데서 출발하고 있습니다.
이것이 불교가 다른 종교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입니다.
불교는 성불(成佛), 즉 부처되는 것이 목적입니다. 그러나 언설과 이론만 가지고는 성불하지 못합니다.
그럼 무엇하려고 팔만대장경을 만들어 놓았는가?
언어문자로 이루어진 언설과 이론인 팔만대장경은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일종의 노정기(路程記)입니다. (2편에 계속)
ㅡ 성철 스님 백일법문 중에서 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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